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

글자크기

확대 원래크기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교육과 - 21세기 새로운 주역 Dept. of Education

처음으로 > 학과소개 > 교육목표 및 연혁

교육목표 및 연혁

  • 교육목표

    교육목표

      독일의 철학자 칸트가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라고 말하였듯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갑니다. 유아기에서 시작하여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배움과 교육의 과정이며,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직장과 사회는 그 모두가 교육의 실천 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과는 우리의 삶과 생활 속에 밀착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활동에 대한 폭넓은 전문 지식과 이해를 형성하고,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교육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학의 다양한 분야(교육사,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공학 등)를 폭넓고 심도있게 학습할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다양한 영역의 평생교육 분야(청소년·학교 평생교육, 성인·여성 평생교육, 노인 평생교육, 지역 평생교육 등)의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교과(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 성인학습 및 상담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평생교육실습 등)를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모든 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인 지도와 교육실천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상담 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과목(상담이론 및 실제, 집단상담의 기초, 심리측정 및 평가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가정과 학교, 사회 속에서 각기 다양하게 펼쳐지는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형성하고 나아가 전문적 실무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교육학과를 졸업하면,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위시하여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폭넓게 가질 수 있게 되며 학교·청소년·성인·여성·노인교육 등 평생교육의 각 영역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 평생교육사나 방과후 학교와 특수학교의 교육실무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대학원은 물론이고 사회복지대학원이나 일반대학원 등 여러 분야의 대학원을 선택하여 진학할 수 있으며, 교육연구나 심리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여 년 동안 교육학과에서 배출된 5만여 명의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여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뛰어난 교육적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교수나 전문연구원으로서, 또는 수많은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자나 실무담당자로서, 방과 후 학교 교사나 어린이집 교사로서, 상담전문요원이나 지역사회복지전문요원으로서, 그리고 시민교육운동가나 자원봉사자로서 우리 사회의 발전적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교육학과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과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양 측면에서 선도적이며 구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연혁

    연혁

     교육학과는 1972년 방송대의 개교와 함께 개설된 초등교육과(1990년 교육과로 개편)를 전신으로 하는, 40여 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과입니다. 지난 40여 년의 역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해 온 교육학과는 우리나라 최고의 원격대학인 방송대의 설립이념인 평생교육의 이념을 이론과 실천의 양 측면에서 선도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중심 학과입니다.

     

    1972 ~ now
    1. 1972

      한국방송통신대학설치령에 따라 '초등교육과'로 개설(초급대학 과정)

    2. 1981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3. 1989

      '교육과'로 명칭 변경

    4. 1991

      4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5. 200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에 '평생교육학과' 개설·운영

    6. 2009

      '교육학과'와 '청소년 교육과'로 학과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