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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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 21세기 새로운 주역 Dept.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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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소개

청소년 상담사의 정의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상담관련 분야의 상담실무경력 및 기타자격을 갖춘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연수 100시간을 이수한 자에게 여성가족부 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을 말한다(청소년기본법 제22조 1항 등).

청소년 상담사의 역할

청소년 상담사의 역할
구분 주요 역할 세부 내용
1급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
(지도 인력)
-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
2급 청소년 정신을 육성하는 청소년 상담사
(기간 인력)
-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 수행
-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
3급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
(실행 인력)
-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수행
-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수행
-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성화
-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

청소년 상담사 자격요건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제23조제3항 별표3)

청소년 상담사 자격요건
구분 자격요건 비고
1급
청소년
상담사
1. 대학원에서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
   (복지)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2. 대학원에서 상담관련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4년 이상인 사람
3. 2급 청소년상담사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
4. 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사람
1. 상담분야 박사
2. 상담분야 석사 + 4년
3. 2급 자격증 + 3년
2급
청소년
상담사
1. 대학원에서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
   (복지)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2. 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
3. 3급 청소년상담사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사람
4. 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여성
   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사람
1. 상담분야 석사
2. 상담분야 학사 + 3년
3. 3급 자격증 + 2년
3급
청소년
상담사
1. 대학 및 「평생교육법」에 따른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의 청소년(지도)학·
   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2. 전문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상담관련 분야
   전문학사를 취득한 사람으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사람
3. 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사람
4. 전문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전문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4년 이상인 사람
5.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상담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6. 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사람
1. 상담분야 4년제 학사
2. 상담분야 2년제 + 2년
3. 타분야 4년제 + 2년
4. 타분야 2년제 + 4년
5. 고졸 + 5년

상담관련분야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9개의 상담관련분야 : 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 분야

그 밖의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상담관련분야 : 상담의 이론과 실제(상담원리.상담기법), 면접원리, 발달이론,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평가, 이상심리, 성격심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상담교육, 진로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 비행상담, 성상담, 청소년상담 또는 이와 내용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목 중 4과목 이상을 교과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학문분야
(청소년기본법 시행규칙 제7조)

상담실무경력

상담실무경력
구분 주요 역할 세부 내용
1급 및 2급
청소년상담사
개인상담 대면상담 50회 이상실시
집단상담 24시간 이상 실시
(구조화 집단상담 혹은 비구조화 집단상담)
심리검사 10사례 이상 실시
(전국 표준화검사와 투사적검사만 인정)
3급 청소년상담사 개인상담 대면상담 20회 이상실시
집단상담 6시간 이상 참가
(집단상담의 참가경험으로 비구조화 집단상담, 구조화 집단상담, workshop의 참가경험이 인정)
심리검사 3사례 이상 실시
(특정한 제한을 두지 않는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청소년상담원 홈페이지(www.youthcounselor.or.kr)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