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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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 21세기 새로운 주역 Dept. of Education

처음으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경진대회 >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 구성의 범위에 따른 분류

평생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단위 프로그램이라고 함. 단위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활동시간을 기준으로 일정한 편제에 따라 구성된 하나하나의 프로그램이 됨. 이러한 단위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나누면, 단위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그리고 종합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음.

평생교육사의 역할

단일 프로그램이란 문자 그대로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번만 제시하는 것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고 활동이 종료되는 프로그램. 즉, 하나의 주제를 추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단순한 방식으로 간결하게 이루어지는 활동프로그램을 의미함. 예를 들면, 1회적인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 위문활동 프로그램, 견학 및 탐사활동 프로그램, 각종 레크리에이션 활동 프로그램 등.

 

연속 프로그램이란 한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연결한 프로그램. 다시 말하면, 동일한 계열에 속하는 여러 개의 활동 프로그램들이 단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데 모여서 이루어진 복합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앞뒤의 프로그램이 서로 연관되어 통일된 원칙 하에서 보다 심화되고 확충된 맥락 속에서 목표를 달성해 나가도록 조직하는 것이 특징임.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될 필요가 있는 특정 분야의 기능연마나 기술습득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여기에 해당됨.

 

통합 프로그램이란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을 모아 한 체계 속에서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으로 묶어서 구성한 프로그램을 의미. 이 프로그램은 각 활동의 기본적인 성격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서로 관련된 내용만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을 구성하고 내용을 통합함. 특히, 가치관개발이나 태도형성 혹은 각종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됨.

 

종합 프로그램이란 여러 영역의 활동 프로그램들을 한데 모아서 같은 구조 속에서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을 말함. 이 프로그램은 부분별 프로그램들이 각기 고유한 목표와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어떤 연결원칙이나 공통적인 문제, 상호관심 영역 하에서 그 연계성을 합리적으로 조합한 총괄성을 지닌 프로그램. 이는 마치 오케스트라처럼 여러 종류의 악기가 한 구조 속에서 각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면서 하나의 종합적인 기능을 하는 구조적 통합의 형태를 취한다.

프로그램의 내용 및 대상에 따른 분류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그 실시목적이나 실시주체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지만, 그 내용이 무엇이고,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서도 분류가 가능함.

 

평생교육의 대상 : 생애발달 단계 면에서 보았을 때 청소년, 성인, 노인 프로그램으로, 생활현장의 측면에서는 노동자, 농민, 실직자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가능.

프로그램 내용 : 평생교육의 내용은 다양. 현재 평생교육법에서는 6진법에 의해,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학력보완교육/ 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교육/ 시민참여교육으로 구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