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성격
개념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로 정의됨.
성격
- 프로그램 개발이란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며 변화창출 전략이다.
-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학습자, 학습자진단, 지역사회의 행동변화를 지향한다.
- 프로그램 개발은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이다.
- 프로그램 개발은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 그들의 대표가 참여하는 공동의 노력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대체적으로 개인적, 조직적,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실시됨.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어떠한 차원에서 개발되고 실시되든 간에 그것은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차원에서 변화를 모색하고자 함. 즉, 프로그램은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실시된다고 할 수 있음.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근본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 5가지 차원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 <표 1> 참조 )
<표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유형
구분 | 프로그램의 목표 | 구체적 사례 |
---|---|---|
1. 개인적 차원 | 개인의 성장과 발달촉진 | 인문교양강좌, 실용능력개발 강좌, 여가 및 스포츠 |
실제적인 생활문제 및 과제 해결지원 | 은퇴 교육, 부모교육 등 | |
2. 조직적 차원 | 현재 및 미래의 직업준비 | 신입사원교육, 연수교육 |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의 대응 능력강화 | 조직개발, 팀웍 구축을 위한 교육 등 | |
3. 사회적 차원 | 사회 문제 및 사회적 과제 해결기회 제공 | 소비자교육, 환경교육, 여성의식교육 등 |